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2월 11일(수), 코엑스에서 ‘2024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을 열고 올 한 해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한 관계자 23명과 우수 콘텐츠 15작품에 대해 정부포상과 상장을 수여한다.
올해 열여섯 번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시상식’에서 우수 작품 시상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만화 등 3개 부문에서 15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는다.
캐릭터 부분에서는 5개 작품이 선정되었다.
'베베핀'은 아기상어를 잇는 더핑크퐁컴퍼니의 차세대 IP로 ‘온 가족이 즐기는 싱어롱 뮤지컬’을 테마로,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제품, 제휴, 공연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 속 다양한 영역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으며 글로벌 K캐릭터로 자리잡았다.
국내 캐릭터 최초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11개국 넷플릭스 1위, 25개국 Top10에 등극했으며, 역대 최단기간인 14개월 만에 1,000만 구독자를 달성하여 유튜브 다이아몬드 버튼을 수상했으며, 완구, 교구, 식품, 의류, 생필품 등 다양한 라이선싱 MD 판매가 이루어진 글로벌 히트 캐릭터이다.
'슈야'는 달콤한 슈크림에서, '토야'는 초콜릿에서 태어난 토끼 캐릭터로 사람들을 미소 짓게 만드는 긍정 에너지 가득한 캐릭터이다. KBO 전체 10개 야구단과의 콜라보 굿즈 판매와 다양한 팝업스토어가 진행되었으며, 일본, 홍콩, 대만, 중국, 태국 등 다양한 국가 에이전트와 라이선싱 계약 체결 행 사업 진행 중이다.
'톰토미'는 자연의 요소인 해, 달, 별, 바람, 구름을 의인화하여 탄생한 독창적인 캐릭터를 만들었으며, 각각 자연의 아름다움과 힘을 표현하며, 자연의 소중함과 조화로운 삶의 가치를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400여 편의 동요, 동화, 교육 등의 콘텐츠로 제작되어, 영상은 1700만 조회수 획득, 유튜브 채널은 3개의 실버버튼을 획득했다. 관련 동화가 쿠팡 동화 부문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 최근 다양한 국가와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 중이다.
불완전하지만 진솔한 'B패밀리'의 모습에서 위로와 공감을 얻고, 'B패밀리' 캐릭터만의 매력적인 일상을 엿볼 수 있는 이야기이다. BNK 부산은행의 대표 캐릭터로 선정되었고, 광주 아파트와 교동도 쌀, 감스낵 등의 대표 캐릭터로도 활동 중이다. 국내 대형마트를 비롯해 중국 미니소, LEAD 등 다양한 기업들과 라이선싱 계약 체결하고 상품 판매 중이며, 'B패밀리' 애니메이션은 31개 국가 배급 중이다.
'쌩쌩이의 일상'은 어딘가에 있을 법한 연인들의 일상을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통한 B급 감성의 스토리를 풀어내 유쾌한 웃음을 선사하는 작품으로 2023년 더현대 캐릭터 팝업 매출 1위,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발렌타인 및 화이트 데이 콜라보를 진행했으며, 2024년 베스킨라빈스, 삼립 등 F&B 콜라보, 일본 팝업(하라주쿠 라포레, 키디랜드, WEGO) 및 라이선싱, 중국 Reesee와 라이선싱 계약 및 빌리빌리와 영상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