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순서 Part 1. 역사 Part 2. 골프코스 Part 3. 골프 클럽 Part 4. 골프 및 관련 용어 Part 5. 골프 룰: 구제방법과 페널티 Part 6. 캐디 생활과 안전 제1장 캐디의 하루(나의 하루) 제 2장 중대재해처벌법과 골프장 사고유형 제3장 우천 낙뢰 시 행동 요령
[신입캐디입문]은 캐디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길라잡이입니다. 지난 15년간 골프장에서 캐디로, 마샬로, 교육자로 배운 모든 것들을 집대성해서 신입 캐디가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캐디에 대한 올바른 자세를 배우고 나아가 멋진 전문가 캐디로 존중 받기를 기원합니다. - 이동규 기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캐디 교육은 이제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캐디가 되기 위해 공부할 수 있는 방법들이 극히 제한되어 있는 가운데 신입캐디들이 필드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알아야 하는 가를 보다 자세하게 기록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어서 [신입캐디입문]이라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신입 캐디 나아가 일반 골퍼들에게도 필요한 글을 쓰겠습니다. - 김대중 기자 |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는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양한 응급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기본적인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심폐소생술(CPR)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반응 확인: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반응을 확인한다.
신고: 반응이 없으면 즉시 119에 신고한다.
가슴 압박: 환자를 단단한 바닥에 눕히고 가슴 중앙을 강하게 5-6cm 깊이로 압박한다. 압박 속도는 분당 100-120회이다.
인공호흡: 가슴 압박 30회 후 기도 확보 및 인공호흡 2회를 시행한다. (훈련받은 경우에만)
기도 폐쇄(하임리히 법)
기도 폐쇄가 의심되는 경우:
환자 상태 확인: 기침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기침이 불가능하고 숨을 쉬지 못하는 경우 즉시 하임리히 법을 시행한다.
하임리히 법
환자의 뒤에서 팔로 허리를 감싼다.
주먹을 쥔 손을 명치 위, 갈비뼈 아래에 위치시킨다.
다른 손으로 주먹을 감싸고 위쪽으로 강하게 밀어 올린다.
이 동작을 이물질이 나올 때까지 반복한다.
화상
화상을 입었을 때:
냉수로 식히기: 화상 부위를 10-15분 동안 냉수로 식힌다.
의료 도움 요청: 심한 화상이나 큰 부위에 발생한 화상은 즉시 의료 도움을 요청한다.
청결 유지: 화상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물집을 터뜨리지 않는다.
골절
골절이 의심될 때:
움직임 최소화: 골절 부위를 가능한 한 움직이지 않게 한다.
부목 사용: 임시로 부목을 사용하여 골절 부위를 고정한다.
병원 이동: 응급 의료 서비스를 통해 환자를 병원으로 신속히 이동시킨다.
의식 소실
환자가 의식을 잃었을 경우:
상태 확인: 의식을 확인하고, 반응이 없으면 119에 신고한다.
회복 자세: 환자를 옆으로 돌려 회복 자세로 눕힌다.
지속 관찰: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기타 응급상황
중독: 독극물이나 약물 중독이 의심되면 즉시 119에 신고하고, 물질의 포장지나 용기를 구급대원에게 제공한다.
경련: 경련을 일으키는 환자의 경우 주변을 안전하게 하고, 경련이 멈출 때까지 기다린다. 머리를 보호하고, 입에 손가락이나 물건을 넣지 않는다.
이러한 응급 대처 요령을 숙지하고 있다면, 응급상황에서 더 나은 대처를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응급 처치 교육을 받고 주기적으로 복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고에 대한 책임은 도의적 책임과 법적 책임으로 구분되어 있다.
도의적 책임이란?
어떠한 행위가 윤리적. 도덕적 교준(규범이 되는 표준)에서 벗어나 비난을 받을 수는 있지만 법적인 제재를 받지 않는 행위
법적 책임이란?
어떠한 행위가 법이 제정한 규준을 어긴 위법적인 행위로서 법적인 제재를 받는 행위를 말하며, 골프장 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으로는 형사 책임과 민사 책임을 들 수 있다.
타구사고, 카트 사고에 대한 형법,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등을 적용하여 형사 책임을 묻는 사례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고는 민사 책임으로 귀결된다.
캐디의 안전 의무 사항으로 멘트 의무, 제지의무, 주지의무, 경고 의무 4가지가 있다.
(멘트 의무) 카트 운행 중 안내 사항은 수시로 복창한다.
고객님 출발하겠습니다
고객님 정차하겠습니다
급경사(내리막, 오르막, 커브) 입니다 안전 손잡이를 잡아주십시요.
카트 밖으로 내놓은 발은 주행 중에 위험하오니 안쪽으로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제지 의무) 플레이어가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한 플레이 및 행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제지 한다.
(주지 의무) 플레이어가 라운드 시 플레이어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경기를 마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한다.
(경고 의무) 플레이어가 위험지역에 진입하거나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을 때 플레이어가 즉시 벗어나도록 적극적인 대처를 해야 한다
플레이어의 골프장에서 지켜야 하는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자.
샷을 하는 플레이어 전방에는 어느 누구도 진입해서는 안된다.
연습 스윙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하며 스윙 전에는 주변에 사람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 후 실시한다.
티 샷을 위해 티잉구역에 플레이어 1명만 올라오고 동반 플레이어는 안전한 지역에서 대기한다.
플레이어는 캐디 조언에 관계없이 자신의 판단으로 샷을 감행하면 안되며 항상 비거리 확인 의무를 지켜야 한다.
미스 샷으로 선행 팀 또는 인접 홀의 플레이어 안전에 위험이 예측될 때에는 신속히 ‘포어’라고 큰 소리로 외친다.
또한 ‘포어'소리가 들리면 얼굴과 머리를 재빨리 숙이거나 엎드리며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얼굴을 돌리지 않는다.
플레이어는 카트 운전 및 조작을 금지한다.
카트가 주행 중 일때 안전바 또는 손잡이를 붙잡고, 신체의 일부가 카트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하며 완전히 정차 후 승, 하차 한다.
물이 있는 페널티 구역이나 절벽(경사가 심한 구간) 이동시에는 캐디의 제지에 따라 동선 내 이동 금지 및 안전 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골프장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체육시설로 안전 사고 발생 요인을 항상 내포하고 있다.
응급 상황에 따른 응급 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일사병
무리해서 운동을 하였거나 햇볕을 쬐면 어지러움, 두통, 경련, 일시적으로 쓰러지는 증상
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이온 음료 또는 물을 마시도록 한다.
열사병
격렬한 신체 운동,피부가 뜨겁고 건조하며 피부가 붉은색을 띄는 경우가 있다.
시원한 장소로 운반하여 젖은 수건이나 담요를 덮어주고 체온을 내려 준다.
뱀에 물렸을 경우
물린 부위를 물로 씻어내고 넓은 천 같은 것으로 물린 부위의 위, 아래쪽을 묶어 독이 퍼지는 것을 방지한다.
너무 꽉 묶어 피가 통하지 않게 하며, 병원으로 이송한다.
벌에 쏘였을 경우
쏘인 부분에 벌침이 남아 있으면 바늘이나 칼 등으로 제거하고, 2차 감염을 위해 비누와 물로 씻는다.
통증이 심할 경우는 얼음 주머니에 싸서 대 준다.
연고나, 진통제는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볼에 맞아 출혈이 날 때
깨끗한 거즈나 패드 등으로 출혈부위를 덮고 직접 압박을 실시 한다.
병원으로 이송 중 거즈는 제거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의사가 출혈량을 보고 처방을 내릴 수 있다
미끄러짐
겨울철 또는 이른 새벽 라운드 중에 그늘진 곳, 연못 주변, 계단 등 결빙되기 쉬운 지역은 미끄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 안내판을 설치하거나 동반 캐디들이 사전에 주의를 주도록 한다.
화재 시
직접 제지할 수 있는 경우 카트 내 부착 되어있는 간이용 소화기를 사용하고 경기팀에 보고를 한다.
단, 위험할 시 안전지대로 대피하며 진행실에 보고하며, 화상이 일어난 경우 상처부위를 재빨리 찬물로
깨끗이 닦아주고 물집을 터트리지 말고 거즈로 덮어준다.
인대가 늘어난 경우
냉 찜질을 하고 부목이나 붕대로 고정시킨다. 고정 후 운동은 삼가 한다.
뇌진탕 시
안정을 시키고 맥박과 호흡을 확인하고 출혈시 지혈 후 의사에게 보여 뇌출혈 여부를 진단받는다.
심장 마비 시
의식과 맥박, 호흡을 확인하고 인공호흡과 심장 마사지를 실시한다.
안전사고는 사전에 예방함이 중요하며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학습이 필요하다.